세무상담실

훈장마을과 노무법인 나원이 함께 근무조건, 근로계약등 노무에 대해 무료 법률자문 및 상담해 드립니다.

안정은, 이규홍 노무사
잡소리내용
제목 여름특강비는 무급인가요?/ 임금체불
작성자 wjda*** 등록일 16.10.28 조회수 872

 

우선 저희학원은 나쁘지않은, 좋은 원장님을 둔 학원이었습니다.

그런데 원장님께서 개인적인 사정으로 원장직강을 그만두신후로는

체계가 무너져 가는 것 같습니다.

문의드릴 사항이 두가지있습니다.

 

1. 여름방학 특강에 대해 따로 정해두지 않은 경우, 무급인가요?

기존 임금결정 방식은 기본급 + 추가인원에 대한 인센티브 입니다.

여름방학 특강으로 12타임이 추가되었는데요. 인원에 대한 인센티브로 들어가다보니

특강시간추가에 대한 급여가 딱 정해지지 않은 상황입니다.

이전 특강시에는 추가 타임수에 40만원 정도를 추가 시켜주셨는데,

이번엔 학원이 어렵다는 이유로 아직까지 추가 급여를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말로는 여유가 되는대로 챙겨주려한다고 하시지만, 곧 학원을 닫으려는 상황인지라

도통 믿고 기다리고만 있을수가 없네요.

 

2. 특강비는 추가된 급여이니 일상생활에 크게 영향을 주진않아 기다리겠다고 하였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번달 급여입니다.

한달벌어서 적금넣고 생활하는 일반 직장인과 같은 사람인데, 원비 수금이 아직이라며 9일째 월급이 들어오지 않고있네요.

이러면 학원을 닫는 마지막달에는 수입이없이 지출만있을텐데 그땐 월급을 받을 수 있을지 걱정입니다.

나름 오랫동안 몸담고, 정주고 마음을 많이 두던 곳이라 너무나 소중하고 마무리를 잘 하고 싶습니다만, 이렇게 일한것에 대한 급여도 받지 못하고 있으니 혼란스럽습니다.

임금체불이라는 표현을 쓰기엔, 아직 열흘도 안되었는데 너무 성급하고 제가 못된것은 아닌가하는 생각도 들구요.

반면, 지금도 이런데 앞으로 두달간을 더 일하는 것이 의미가 있을지 고민이 많이 됩니다.

 

혹, 두달(아이들 기말고사 직후) 까지 수업을 모두 마쳤을 시, 바로 받지 못하는 임금에 대해 받을 수 있는 건가요? 여름방학때 했던 특강급여두요.

우선 시간표 및 수강생명단은 증거로 가지고 있습니다.

 

 

 

* 추가로 하나 더 여쭤보겠습니다.

집 전세계약 때문에 올여름 퇴직금을 중간 정산하였습니다.

그런데 저와같이 기본급 + 추가인원에 대한 인센티브로 급여를 결정하는 경우,

퇴직금 정산시 평균3개월 급여를 어느것으로 보아야 하나요?

전당연히 추가인원까지 포함한 금액으로 산정하였었는데, 원장님께선 추가인센티브를 높이책정한 대신, 퇴직금은 기본급만이다라고 하셔 우선 그렇게 받았었습니다.

저게 맞는건가요?

혹시나 인센티브 포함이라면, 지금이라도 더 받을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 1000자 이내로 본 게시물에 관하여 간략하게 의견을 작성 하실 수 있습니다.
  • (0자/1000자이내)
16.11.03 / eksf***
제가 알기로는 기본급으로만 측정되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인센티브는 고정급이 아니다보니 그건 대우를 못받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그리고 급여가 밀리기 시작하면 계속밀립니다. 그 부분 잘 고려하시구요~~, 그리고 추가 인센관련되서 관련 서류같은거 받지 못했나요? 역시 한국은 증거위주라 증거가 잇어야 할텐뎅..
  • 설문조사 참여하기